섹션

IMF, 코로나19 타격 가계·기업에 실질적 조치 필요

기타 고피나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이코노미스트는 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충격 완화를 위해 가계와 기업에 대한 현금지원 및 세금감면 등 실질적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고피나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날 IMF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코로나19가) 특정 부문에서 특히 심각한 충격을 주고 있음을 고려할 때 정책결정자들은 타격을 입은 가계와 기업 지원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급 차질과 수요 감소로 피해를 본 가계와 기업을 상대로 현금지원, 임금 보전, 세금감면을 해 사람들이 수요를 충족하고 기업들이 계속 생존하게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피나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그러면서 한국과 이탈리아, 중국을 예로 들었다. 한국의 경우 소상공인에 대한 임금 보조와 구직자 수당 확대 등의 지원책을 쓰고 있으며 이탈리아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지역의 기업들을 상대로 세금납부기한 연장 등의 지원을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중국은 기업에 사회보장부담금을 일시적으로 면제해줬다고 덧붙였다.

고피나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기한 연장과 자격 기준 완화 등으로 실업보험을 일시 확대하는 방안과 몸이 아픈 근로자들과 그들의 돌보는 이들이 실직의 공포 없이 집에서 머물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거론하기도 했다.

폭넓은 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기업 상황이 정상화됐을 때만 활동 자극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부연했다.

고피나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또 중앙은행들이 은행 및 비은행 금융회사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특히 급격한 혼란을 견딜 준비가 돼 있지 않은 중소 규모의 사업체에 대출을 해주는 회사가 대상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IM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