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총리 "경제충격 적극대응 어느때보다 절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민생·경제의 충격을 줄이고 경기 하방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언급하며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특히 "추경 편성으로 국가재정에 대한 우려도 있으나 우리 재정 건전성은 국제적으로는 양호하다"며 "지금 대응하지 않으면 경제 회복이 지연돼 나중에 더 큰 비용이 초래될 우려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적으로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면서 지출 혁신과 세입 확충 등 재정 건정성 확보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 전국에서 산발적인 집단 감염사례가 이어지고 있으며 해외 신규 확진자도 늘어나는 비상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내수와 수출이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은 부품과 원자재 조달하지 못해 공장을 세워야 하는 실정이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인건비 임대료 대출이자 걱정에 밤잠을 설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근로자의 일자리도 위협받고 있다. 서민과 취약계층의 고통이 커지고 지역경제의 활력도 떨어지고 있다. 대구·경북의 고통은 더 심각하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세계 경제도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는 올해 세계경제성장 전망치를 대폭 낮췄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금융시장이 흔들리고 유가는 급락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처음으로 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내리는 등 세계 각국이 선제적 경기 대응에 나섰다"고 진단했다.

정 총리는 "여야 지도자들 역시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한 목소리로 추경예산의 필요성을 제기했다"며 "정부는 이미 마련한 20조원 규모의 대책에 더해 11조 7천억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체계 강화, 민생안정,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추경안 편성은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며 "코로나19 위기로부터 국민안전을 확보하고 민생을 지킬 수 있도록 추경안을 조속히 심의 의결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추경안 확정되는 대로 즉시 집행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놨다"며 "국회의 추경 예산 심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동시에 위원들이 제시하는 합리적 대안과 위원회 논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와 지자체, 의료계 모든 국민이 한마음으로 뭉쳐 코로나19와의 싸움에 임하고 있다. 특히 우리 국민들은 스스로 방역 주체라는 마음가짐으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고 있다"라며 "우리는 코로나19를 물리칠 수 있고 반드시 그래야 한다. 위기를 조속히 헤쳐나갈 수 있도록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