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도쿄올림픽 무관중경기 상상 못해“...1년 연기 제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오는 7월 24일 개막할 예정인 도쿄 하계 올림픽 개최를 1년 연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사견임을 전제로 하긴 했지만, 도쿄 올림픽 개최 문제를 둘러싼 논의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와의 회담에 들어가면서 도쿄 올림픽 개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는 그저 나의 훌륭한 친구인 아베 신조 총리에게 행운을 빈다"면서 "그들은 완벽한 일을 해냈으며 (개최) 장소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코로나19 사태가 번지기 전인 지난번 만남에서 자신에게 사진을 보여줬던 일을 거론, "아름다운 시설들이다. 그들(일본)은 매우 잘 지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내 생각"이라면서도 "어쩌면 그들은 1년간 연기할 수도 있다. 가능하다면 그들은 할 수도 있다. 어쩌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그들이 어쩌면 1년간 연기할 수도 있다고 얘기하겠다"며 "나는 한때 부동산업을 했었다. 그들(일본)은 아름다운 건물을 지었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림픽 개최 1년 연기 방안을 아베 총리에게 권하겠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그들은 매우 영리하다"며 그들 스스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나는 텅 빈 경기장으로 치르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는 편(1년 연기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며 "1년 늦게 연다면 무(無)관중으로 치르는 것보다 더 나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중 없이 올림픽을 여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