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연준, 뉴욕증시 폭락에 단기유동성 공급 또 늘렸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단기유동성 공급을 대폭 늘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뉴욕증시의 폭락세가 이어지자, 연준은 연일 시장에 유동성을 쏟아붓고 있다.

연준의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담당하는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12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이틀간 3개월짜리 환매조건부채권(Repo·레포) 거래를 각각 5천억 달러 한도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1개월짜리 레포도 13일 당일 5천억 달러 규모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총 1조5천억 달러의 단기유동성이 시장에 추가로 공급되는 것이라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뉴욕 연은은 다음 달까지 수차례 걸쳐 3개월물과 1개월물 레포 거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뉴욕 연준은 전날 하루짜리(오버나이트) 레포 한도를 1천750억 달러로, 2주짜리 레포 한도를 450억 달러로 각각 상향 조정한 바 있다.

레포 거래와는 별도로, 국채 매입도 다양화하기로 했다.

뉴욕 연은은 그동안 매달 600억 달러 한도에서 단기물 국채(Treasury bills)를 순매입했는데, 매입 대상을 물가연동채권(TIPS) 등으로 넓히겠다는 것이다.

뉴욕 연은은 "코로나바이러스와 맞물린 국채시장의 매우 이례적인 혼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 초단기 자금시장의 안정에 주력했던 연준이 더는 단기물에만 집착하지는 않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장기물 자산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양적완화'(QE) 정책으로 점차 다가서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한 대목이다.

다만, 연준은 자금시장의 기술적인 개입으로 기존의 대규모 양적완화와는 분명히 다르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