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민주, '조국 비판' 금태섭 낙천 여진…총선 악영향 우려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후보를 결정하는 당내 경선에서 서울 강서갑 현역인 금태섭 의원이 패한 것을 두고 13일 당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금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서 당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쓴소리를 내고, 당론이었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본회의 투표 시 기권표를 던지면서 당 지지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민주당 의원들은 정당한 절차를 거친 만큼 불법 정황이 드러나지 않은 이상 경선 결과를 승복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총선에 악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한 중진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금 의원은 의정활동 능력, 전문성에서 흠잡을 데가 없다"며 "다양한 의견이 공존해야 하는데 금 의원 같은 사람을 당이 함께하지 못한다면 당이 너무 폐쇄적이고 편협하단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른 초선 의원은 "금 의원이 낙천한 것은 너무 안타깝지만, 당원들이 투표로 결정한 것을 가지고 얘기하기가 어렵다"면서도 "우리 당에 필요한 사람이니 당이 됐든 정부가 됐든 역할을 해서 같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경협 의원은 페이스북에 금 의원을 겨냥한 '소신과 배신의 차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민주적 의사결정 이전에 소수의견이라도 당당히 주장하면 '소신', 민주적 결정 이후에도 계속 같은 주장 하면 '배신'"이라고 적었다.

한 재선 의원은 "금 의원이 당원 투표와 일반시민 투표에서 둘 다 압도적으로 졌다는 것은 준비가 안 됐다는 것이다. 실력 부족"이라며 "금 의원도 '조국 프레임'으로 김남국 변호사를 날렸는데 그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내에서도 의견은 엇갈렸다.

한 당원은 '금태섭의 경선 탈락 이유'란 글을 통해 "금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핵심 공약인 검찰개혁 입법에 공개적으로 반대했다"며 "정체성 측면에서 민주당과 맞지 않았던 것이고 당원들은 그것을 심판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당원은 "당원, 시민들이 당신의 소신 발언에 대한 평가를 했다. 받아들이세요"라며 "당신의 소신 발언 저희도 들어주었으니 이번 총선 당을 위해 원팀 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 다른 당원은 "비록 조국 장관 사태와 공수처 표결에서 금 의원이 원팀을 지향해야 하는 정당을 생각할 때 아쉬운 모습을 보였을지언정 당이 중도층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금 의원도 당의 소중한 인재"라며 금 의원의 역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조국의 부당한 것을 정당하게 지적했더니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으로 가라느니 내부총질이라느니, 이 정도로 사리 분별이 안 되는 이 정당은 두고두고 비웃음당할 것이고 총선 결과가 그것을 보여줄 것"이라는 글도 있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열성 당원들이 경선 상대였던 강선우 전 사우스다코타주립대 교수에 대한 투표를 호소하는 글을 올리는 등 조직적 투표를 한 정황도 곳곳에서 드러나 결과를 두고 비판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 글에서 "민주당은 미쳤다. 기어이 금태섭의 목을 치는군요"라며 "친문 팬덤 정치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아마 막대기에 '조국 수호'라 써서 내보냈어도 '막대기'가 공천받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금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