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융권, 콜센터 밀집도 반으로 줄인다

금융권이 콜센터 밀집도를 절반으로 낮추는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철저히 예방하기로 했다.

13일 금융당국과 금융협회 측은 서울정부청사 금융위원회 제1중회의실에서 금융권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업장 집중관리 지침'을 공유했다.

이날 금융협회 측은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사업장 내 밀집도를 기존 대비 1/2로 낮추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

사업장 내 여유공간이 있는 경우 한자리씩 띄어앉기, 지그재그형 자리배치 등을 통해 상담사간 이격거리를 1.5m 이상 확보하고, 상담사 칸막이를 최하 60cm 이상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또 사업장 내 여유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교대근무·분산근무·재택근무(원격근무) 등을 통해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상담원 3교대 등을 적극 활용하고 상담 공간을 분리하거나 신설하며, 상담시스템 연계 및 헤드셋 제공 등을 통해 재택근무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13일부터 17일까지 전체 콜센터 영업장 즉시 방역 및 주 1회 이상의 주기적 방역을 시행하기로 했다. 상담사 마스크 지원, 손세정제, 체온 측정기, 소독용 분무기 등 방역물품 비치와 주기적으로 환기를 실시하는 것도 추진된다.

금융당국은 이날 논의된 내용이 충실히 이행되는지를 지속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또 콜센터 연결시 국민들의 이해를 당부하는 홈페이지 안내, ARS안내를 시행해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