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WHO 사무총장 "유럽, 코로나19 진원지 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3일(현지시간) 유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진원지(epicentre)가 됐다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중국에서 전염병이 한창일 때 보고됐던 것보다 (유럽은) 매일 더 많은 사례를 보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각국에 종합적인 대응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진단이나 접촉자 추적, 격리,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개별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떠한 나라가 다른 나라의 경험을 보면서 '우리에게는 안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라며 "그것은 누구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중국, 한국, 싱가포르 등의 경험은 공격적인 진단과 접촉자 추적, 사회적 거리 두기 같은 조처가 코로나19 감염을 막고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역설했다.

이어 "일본 역시 정부를 총동원하는 아베 신조 총리의 접근이 코로나19 전염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유엔 재단, 스위스 자선 재단과 함께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COVID-19 Solidarity Response Fund)을 출범한다고 알렸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는 코로나19 대응에 각국의 지원에 주로 의존해왔다"면서 "이제는 모든 사람이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금은 의료진을 위한 마스크와 장갑, 고글을 장만하고 진단 키트를 구입하며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WHO에 기부한 국가와 구글 및 페이스북 같은 기업에 감사 표시를 했다.

그는 "이번 주에 일본이 WHO의 '전략적 준비와 대응 계획'(SPRP)에 1억5천500만 달러(약 1천888억원)를 기부했다"다고 알렸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