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보건당국 "코로나19 장기전 대비해 일상적 방역 준비할 시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6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신규 확진자 증가세는 감소하고 있지만, 집단시설 등을 중심으로 산발적인 발생이 지속하고 있다"며 "전문가, 외국 전망을 종합했을 때 코로나19가 단기간 소멸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장기전에 대비해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가 당연시되는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사업장·기관·학교의 근무여건이나 형태를 바꾸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 위생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 본부장은 "각 사업장, 기관, 학교 등은 '아파도 나온다'라는 문화를 '아프면 쉰다'로 바꿀 수 있도록 근무 형태나 근무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큰 부담 없이 등교나 출근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제도화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밀집된 근무환경 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며 "온라인·재택근무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유연한 근무 형태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고위험군의 감염을 막기 위한 세심한 사회적 거리 두기도 계속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경제적인 활동이 활발한 성인, 학령기 아동 등은 대부분은 경증감염상태이지만 이들이 기저 질환자나 고령층이 많은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등을 방문할 경우에는 대규모 집단감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어르신은 외출을 자제하고, 일반 성인도 불필요한 의료기관의 면회, 집단시설의 방문 등을 최소화하고 영상 등을 활용해 상호 소통하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시민들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손 씻기, 기침할 때는 옷소매로 가리기, 생활 및 업무공간에서 자주 노출되는 가구 등의 표면을 깨끗이 닦기 등을 실천해달라"며 "다중이용시설은 항상 비누,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손 위생을 강조하는 홍보 포스터를 부착해달라"고 당부했다.

우한폐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