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스웨덴, 코로나19 충격에 77조원 경기부양책 발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스웨덴이 약 77조원에 달하는 부양책을 발표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스웨덴 정부는 3천억 스웨덴 크로나(약 38조원)에 달하는 재정지출 확대안을, 스웨덴 중앙은행인 릭스방크는 같은 규모의 양적 완화 정책을 발표했다.

정부 부양책에는 기업으로부터 일시적으로 감원 조치된 직원들의 임금에서 정부가 책임지는 지원분을 늘리는 방안이 포함된다.

또 오는 4∼5월에 한해서는 병가를 낸 직원의 급여를 정부가 일체 지급해준다. 현재는 직원의 병가 기간 중 첫 2주 치 급여는 고용자가 지급하고 있다.

기업들에는 일부 세금의 납부 기한도 최대 1년간 연장해준다.

스웨덴 정부는 기업들이 이런 조처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용하는가에 따라 비용이 최대 3천억 스웨덴 크로나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막달레나 앤더손 스웨덴 재무장관은 "지금은 스웨덴 경제에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라며 "오늘의 발표를 통해 최대한 많은 기업이 이 위기를 헤쳐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부양책을 시행하려면 스웨덴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의회는 오는 19일 수정예산안에 대해 표결할 예정이다.

이날 릭스방크 역시 현재의 양적 완화 규모를 확대해 국채를 최대 3천억 스웨덴 크로나어치까지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릭스방크는 지난주에도 기업 대출을 최대 5천억 스웨덴 크로나(약 63조원)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웨덴에서는 이날 기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천59명에 달하며 총 6명이 사망했다.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