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경제위기 장기화, 연대·협력의 힘 믿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피해와 관련해 "전 세계가 함께 겪는 문제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와 정치권, 경영계, 노동계, 금융계, 소상공인 대표, 가계를 꾸려가는 시민 대표 등 경제 주체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의견을 듣는 원탁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엄중한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코로나19 사태 극복 의지를 다지기 위해 이날 원탁회의를 마련했다.

문 대통령이 모든 경제 주체들과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는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처럼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위기감이 반영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보건 위기와 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현 상황을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둔화세를 언급하면서도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수도권 집단감염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및 국제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원탁회의

문 대통령은 "더 크게 걱정되는 것은 경제다. 그리고 민생이다"라며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분야가 위기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내수 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가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며 "과거 경제 위기와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절박한 심정으로 여러분을 모셨다"며 "우리는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해야 하고, 경제 살리기에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위기 극복을 위해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을 포함해 총 32조원 규모의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소개하면서 "민생경제 안정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무엇보다 신속한 집행으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