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안철수 "정당투표서 20% 얻는 게 목표…'메기' 역할 하겠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9일 "이번 총선의 목표는 정당투표에서 20%를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신촌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를 얻으면 국회에서 거대 양당을 견제하고,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보름간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료봉사를 한 안 대표가 자가격리 중인 탓에 화상 연결로 진행됐다.

안 대표는 21대 총선에서 할 역할에 대해 "거대 양당이 함부로 힘을 휘두르지 못하고 국민의 눈치를 보게 만드는 정치를 만들기 위해 `메기' 역할을 하겠다"며 "여러 가지 여건이 어렵지만 제 마음과 진심을 호소해서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 '희망과 통합의 정치 실현을 위한 1차 제안' 5가지를 발표했다.

제안 내용은 ▲ 3월 임시국회 내 '진정한 영웅들을 위한 특별 결의안' 통과 ▲ 코로나19 장기전 대비 백신·치료제 개발 지원 ▲ 여야 정당 대표 연석회의 개최 ▲ 청와대 정책실장과 내각 경제팀의 즉각 교체 ▲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 즉각 해산 등이다.

'진정한 영웅 결의안'은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방역 일선기관 공무원, 병원 의료진, 이름 없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것으로, 이번 위기 극복과정에서 되살아난 헌신, 봉사, 통합, 공동체, 시민의식 등 긍정의 단어들을 이어가고 살려가자는 취지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초중고등학교 4월 6일 개학이 과연 가능한 것인지, 개학 후에 어떻게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지도 전문가들이 모여 방법을 찾는 등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안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