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10조원 채권시장안정펀드 조만간 가동

금융당국과 은행권이 일단 10조원 규모로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해 조만간 가동하기로 협의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0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은행장들과의 간담회를 연 뒤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8개 주요 은행장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2008년 12월 금융권이 공동으로 마련한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차질 없이 다시 가동될 수 있도록 은행의 책임 있는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동의했으며 이에 따라 은행권은 기존 약정대로 10조 원 규모의 펀드 조성에 기여하기로 했다.

2008년 당시 조성된 채권시장안정펀드(10조원)에는 은행이 8조원을 부담했고,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등이 나머지 2조원가량을 책임졌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이미 돼 있기 때문에 (작동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시장 수요를 못 맞출 정도로 늦지는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자금 소진 추이를 보면서 채권시장안정펀드 규모 확대가 필요할 경우 증액할 계획이다.

은행권은 또 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채권시장안정펀드에 비해선 진행 속도가 느린 상황이다.

은 위원장은 "일단 다음 주에 규모와 시행 시기를 발표할 것"이라면서도 "내규를 만들어야 하고 투자위원회 등 절차도 있는 만큼 증권시장안정펀드는 시간이 좀 더 걸린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