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홍남기 "G20 행동계획에 이동제한 완화 등 반영돼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간) "향후 마련되는 주요20개국(G20) 행동계획(액션플랜)에 거시정책 국제적 공조와 인적·물적 이동제한 완화, 글로벌 금융안정망 강화 등이 잘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긴급 화상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코로나19가 시장과 경제적 여건에 미치는 영향을 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하는 한편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을 발전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올해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사무국이 내놓은 성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홍 부총리는 또 이날 발언을 통해 세계보건기구(WHO)·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 인적·물적 이동의 과도한 제한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분석하고, 가능한 국제적 협조방안을 검토할 것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IMF·OECD·세계은행(WB)·금융안정위원회(FS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 대표도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의 방역 대응과 관련, "1일 확진자가 100명 내외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 간 방역 경험의 공유와 긴밀한 국제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 대응과 관련해서도 "피해 극복 지원과 경기 대응을 위해 모두 82조원 규모의 종합패키지 프로그램을 이미 가동했고, 조만간 상당 규모의 금융안정 패키지를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