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주식·채권·CP 등 자금시장에 48조 '실탄’

정부가 10조7천억 원 상당의 증권시장안정펀드 등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48조 원 상당의 자금을 투입한다.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규모도 배 이상으로 늘렸다.

정부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자금 시장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채권시장안정펀드는 20조 원 규모로 편성된다. 최초 '10조 원 이상'으로 논의됐으나 최종 결과는 2배 규모로 나왔다. 기업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이 심각한 만큼 더 과감하게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의 편입 대상에는 기업어음(CP)도 포함했다. 단기자금 시장의 불안도 다잡겠다는 취지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에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17조8천억 원 규모로 공급한다.

애초 6조7천억 원 규모로 계획했으나 11조1천억 원을 증액했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P-CBO와 대기업 대상의 회사채 신속 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 자금시장에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10조7천억 원 규모로 조성된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5천억 원) 규모의 20배다.

증권시장안정펀드로는 개별 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 역할을 하게 한다.

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