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중국, 대규모 양적완화 없이 경제회복 자신감

중국 정부가 중국의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중국 인민은행 천위루 부행장은 23일 베이징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제지표가 2분기에는 큰 폭으로 개선되고 다소 빠르게 잠재생산수준으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 부행장은 정부가 현재의 온건한 경기부양 정책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지금까지 세금 정책, 금리 인하, 저리 대출, 추가 유동성에 대한 조정으로 이루어진 중국의 조치는 미국과 유럽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조 달러의 재정 지원과 급격한 금리 인하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블룸버그는 "중국 정부가 세계금융위기 당시 대규모 통화 및 재정 투입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시 양적완화 정책을 펴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다만, 실업률이 2월 6.2%에서 계속 증가할 경우에는 과감한 카드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의 기업과 공장들은 85% 정상화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사람들이 계속 직장으로 복귀할 것이지만 속도는 둔화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지금 촛점은 3차 산업과 중소 제조업에 있다. 특히 서비스 부문은 회복에 제약이 크다"고 덧붙혔다.

중국 공장
코로나19 사태 후 재개 된 중국 공장 (사진=CGTN 뉴스 캡쳐)

▲중국 정부의 공식 발표 상으로는 회복세 = 26일 중국 상무부는 주요 수출입 기업의 약 70%가 생산능력의 70%에 도달한 상태라고 발표했다. 식당과 호텔과 같은 서비스 섹터의 업무 재개율은 산업계보다 다소 떨어지는 60% 수준을 기록했다.

23일 인민일보의 중국 통계국 인용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활동은 1월, 2월에 평년보다 약 1조 5천억 위안(263조 1150억원) 감소했다. 특히 관광, 호텔, 교통,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재가동률이 낮은 중소기업을 위한 당국의 대책에도 관심이 쏠린다. 중소기업들이 중국 고용 시장의 근간을 이루기 때문이다. 일단 정부는 총 5000억 위안(87조7000억 원)을 투입해 저리 기업 대출과 대출상환 연장이라는 카드를 내놨다. 실업률 회복이 늦어지면 세금 감면과 실업보험료 인하 등의 사회보장, 임대료 지급 지원도 등의 대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한편, 블룸버그가 집계한 자료와 중국 50대 상장사에 대한 기업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기업의 절반 이상이 6개월을 버틸 현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 도산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기업 활동이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