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최태원 회장 "SK가 만든 안전망 더 이상 유효하지 못해..새롭게 짜야"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어려움에 대해 "사회, 고객, 구성원들을 위해 새로운 안전망을 짜야 한다"라고 말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는 지난 24일 화상 회의를 가졌는데, 최 회장은 해당 회의에 참가해 업무 환경 변화를 일하는 방식 변화의 계기로 삼아 달라고 당부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는 SK그룹의 16개 주요 관계사 CEO들이 참여하는 SK그룹 고유의 경영협의 기구이다. 평소 최 회장은 참석 대상이 아니나, 이날 회의에 후반부에 참여해 특별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한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SK가 짜놓은 안전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잘 버텨보자"라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씨줄과 날줄로 안전망을 짜야 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현재 상황을 앞으로도 재발 가능성이 큰 위기 상황인 것으로 봤다.

그가 말한 '안전망'이란, 경기 지역 소재 연수원을 비롯해 인천 SK무의연수원을 임시 생활 시설로 제공한 것처럼 고객·비즈니스 파트너는 물론 사회와 함께 SK가 보유한 자원과 인프라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실행에 옮기자는 것이다.

최 회장은 각 사가 미증유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생존 조건을 확보하는데도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시장의 어려움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각 사는 스스로 생존을 위한 R&C(Resource & Capability; 자원과 역량) 확보는 물론 투자자들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얻는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그는 지난 23일 오후, 화상을 통해 '경영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과 참석자들은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을 점검하고 업종별∙관계사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최 회장과 최재원 수석 부회장, 수펙스추구협의회 조대식 의장을 비롯해 SK㈜ 장동현 사장,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SK E&S 유정준 사장,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 등 전략위원회 소속 CEO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