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자동차업계 휴업·임금삭감도 검토…유동성 위기 커졌다

국내 자동차·부품 업계가 유동성 악화를 우려해 임금삭감과 국내공장 휴업까지 고려하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지난달 연합회에 설치한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를 통해 완성차 업체 5곳과 1·2차 부품업체 5곳 등 10곳에 대한 2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센터가 파악한 업계 상황을 종합하면 현대·기아차는 미국·유럽공장이 코로나19 여파로 문을 닫고 한국지엠(GM)과 르노삼성차 본국 공장도 가동을 중단하는 등 대규모 생산 차질이 이어지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80∼98%에 이르는 국내 공장 가동률로 버티는 상황이다. 

일부 완성차·부품 업체의 경우 4월 이후 글로벌 부품 조달 차질을 예상하면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부품업체들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공장 폐쇄 등으로 지난달 매출이 20∼30% 감소한 데 이어 이달부터는 매출 감소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해외 공장을 운영하는 업체의 경우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생산비용이 급증해 부품을 신속히 수급하기 위해 항공 운송비를 추가로 지출하는 등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부품업체 상당수가 이달 둘째 주 이후에는 유동성 문제가 심각하게 부각될 것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업계는 정부에 긴급운영자금 지원, 기업어음 인수 지원, 법인세·부가가치세·개별소비세 납부 유예 및 감면 등 유동성 지원과 대출 상환 및 이자 유예, 해외 자산 담보 인정 등을 요구했다.

또 고용유지지원금 규모 확대 및 요건 완화, 특별연장근로 인가 허용, 자동차 취득세 감면 및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 자동차 구매액 소득공제 10% 인정 등 소비 진작책 마련도 요청했다.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