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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기술로 선천성 청각장애인의 목소리를 복원한 과정 공개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새로운 기업 캠페인 '마음을 담다'를 시작하면서 선천성 시각장애인의 소통하는 사연을 선보였다.

1일 내놓은 KT의 해당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나온 주인공은 김소희 씨다. 김소희 씨는 본인의 목소리를 들어보지도, 다른 사람들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지도 못했기에 자신의 '목소리'로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 소원이다.

KT는 김소희 씨의 마음을 담아 특별한 울림이 있는 스토리를 선사했는데 이를 위해 김소희 씨의 목소리를 복원하기 위해 먼저 가족들의 목소리를 녹음했고 이어 동년배 사람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그녀의 구강구조를 파악해 목소리를 추론해 나가는 기가지니 AI 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그녀의 목소리를 완성했다.

복원된 김소희 씨의 목소리를 난생처음 듣는 가족과 촬영 스태프들은 '눈물'로 감동의 순간을 함께 했다.

KT 미래 가치 TF 김형욱 전무는 "KT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살피면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빠르고 유연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의 변화를 이끄는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KT는 '제 이름은 김소희입니다' 편을 시작으로, 소중한 고객 한 사람의 사연을 담은 '제 이름은 OOO입니다' 시리즈 형태로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삶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