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GC녹십자 "세계 첫 코로나19 혈장치료제, 하반기 상용화 가능"

GC녹십자가 세계 첫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하반기 중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를 개발 중이다. 회사 측은 올 하반기에는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GC5131A는 코로나19 회복환자의 혈장에서 다양한 항체가 들어있는 면역 단백질만 분획해서 만든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이다. 일반 면역 항체로 구성된 대표적인 혈액제제 면역글로불린(Immune globulin)과는 코로나19에 특화된 항체가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 같은 고면역글로불린은 GC녹십자가 이미 오래 전에 상용화한 B형간염면역글로불린 '헤파빅', 항파상풍면역글로불린 '하이퍼테트' 등이 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혈장치료제 개발 속도가 월등한 이유는 오랜 기간 인체에 사용돼 온 면역글로불린제제이기 때문이다"며 "이미 상용화된 동일제제 제품들과 작용 기전 및 생산 방법이 같아서 신약 개발과 달리 개발 과정이 간소화될 수 있다. 이미 회복환자의 혈장 투여만으로도 과거 신종 감염병 치료 효과를 본 적이 있어, 이를 분획 농축해 만든 의약품의 치료 효능도 이미 결과가 나와 있는 셈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케다(Takeda), 그리폴스(Grifols) 등 세계 1, 2등을 다투는 혈액제제 회사들도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연내 치료제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