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4월 경상적자되나…외국인 배당금만 5조원·수출 부진

지난해에 이어 올해 4월 경상수지도 적자가 예상된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이번 달 지급하는 외국인 배당금이 5조 원을 넘어선 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출 성적도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경상수지는 우리나라와 외국 사이 상품 거래만이 아니라 외국에 배당금, 이자, 임금을 얼마나 지급했는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수출이 수입보다 많아 상품수지가 흑자를 내도 배당 지급액이 커질수록 전체 경상수지는 적자를 기록하게 된다.

이번 달 외국인 배당금으로 달러가 대거 빠져나가는 만큼 경상수지도 적자를 낼 가능성이 크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배당금 상위 20대 기업의 4월 외국인 배당금은 5조3천818억 원이다. 국내 기업들은 3월 주총 이후 한 달 이내 배당금을 지급해야 해 외국인은 이번 달 20대 기업으로부터 43억7천만 달러가량을 챙기게 된다.

배당금을 분기마다 지급하는 삼성전자는 이번에 지급하는 배당금이 총 2조4천54억 원으로 외국인 주식 보유 비중이 56.9%다. 외국인은 배당금이 지급되는 4월 중순께 1조3천686억7천만 원에 달하는 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기 배당을 하는 포스코도 외국인 배당금으로 1천647억 원을 지급한다.

연말 결산 배당을 하는 신한지주는 외국인 배당금으로 5천692억 원, KB금융은 5천726억 원, 현대차는 3천154억 원, SK하이닉스는 3천454억 원을 지급한다.

김소영 서울대 교수는 "이번 달에는 계절적인 요인이 있어 과거 외환위기처럼 만성적인 적자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향후 코로나19에 따른 수출둔화 영향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경상적자를 내더라도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이 체결된 만큼 당장 외환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겠다"면서 "유가 하락이 당장은 긍정적이겠으나 석유화학 업황이 나빠져 장기적으로는 좋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수출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