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아차 '한국 호조, 중국 개선…기타 악화'

기아자동차의 지난달 국내 판매가 호조세, 중국 판매는 개선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북미와 유럽 등에서의 판매는 코로나19로 악화됐으며, 이달까지는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코로나19 영향 관련 지난달 판매 현황을 전달하는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국내의 경우 신차 효과와 개소새 인하에 힘입어 지난달 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회사 측은 재고일수가 0.4개월로 낮은 수준이며, 이달 계약대수를 감안할 때 긍정적 판매 모멘텀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공장의 생산도 내수 비중을 다소 높이고, 수출 비중은 다소 낮출 예정이다.

중국에서의 지난달 판매는 전년동기 대비 -38%로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으며, 딜러의 90% 이상이 영업으로 복귀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반면 북미와 유럽 상황은 코로나19 확대로 지난달 중순 이후 판매가 악화되고 있다. 회사 측은 북미에서는 텔레루아드와 셀토스 등 인기 차종 위주로 3월 판매가 시장 대비 양호했지만, 이달에는 중순까지 공장 가동이 일시 중단되고 딜러 개점률도 평균 50% 수준까지 낮아져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진단 중이다.

유럽에서도 3월 판매는 시장 대비 양호했지만, 이달에는 중순까지 슬로바키아 공장이 일시 중단되고, 딜러들도 15개국 중 10개국이 정상 영업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유럽 재고일수는 3.4개월로 전월 대비 0.1개월 상승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멕시코, 인도, 러시아에서도 일시 공장가동 중단과 정부의 이동제한 조치 등으로 3월 대비 4월 산업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 측은 상황이 완화되었을 때 빠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기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