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오투오, 세계 최초 비대면·AI 방식 선거 유세 앱 출시

4.15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한 스타트업 기업이 개발한 비대면, 인공지능(AI) 방식의 선거 유세 애플리케이션(앱)이 나와서 화제다.

보이스퍼스트 AI 스타트업 오투오(O2O, 대표 안성민)가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 '이낙연 응답하라'를 론칭했다고 6일 밝혔다.

오투오 관계자는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유권자들에게 손쉽게 후보의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오투오가 개발한 AI 선거운동 앱은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액션스 온 구글(Actions on Google)로 제작했다.

이 서비스는 음성 명령만으로 구동된다.

클라우드에서 AI로 대화하는 기술이기에 앱을 다운로드받을 필요도 없다. 말로 소통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이나 텍스트 입력이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도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마트폰에 대고 "오케이 구글~ 이낙연 응답하라" 또는 휴대폰 홈 버튼을 길게 누르고(롱 프레스) "이낙연 응답하라"라고 말하면 서비스가 호출된다.

"후보 공약", "주요 경력", "청년 정책" 등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후보가 자신의 목소리로 무엇이든 대답해준다.

오투오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대면 접촉 기피 현상으로 선거운동에 제약이 걸린 후보들은 유권자와 더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대화형 이색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며 "코로나 19로 막혔던 선거운동의 벽을 뚫은 혁신과도 같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안성민 오투오 대표는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의 확장은 디지털 민주주의를 앞당기는 새로운 선거 패러다임이 될 수도 있다"며 "대화형 UX(사용자 경험)는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 아이언맨의 자비스, 스타워즈의 R2-D2 같은 AI 대화형 비서들이 앞으로는 선거를 넘어 모든 산업 분야에 상용화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기대했다.

오투오는 AI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이번 선거 분야를 넘어 분야별로 DB를 구축하고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중이다.

오투오는 2017년 설립된 보이스퍼스트 AI 스타트업이다. 오투오는 음성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다양한 H/W, S/W, App 등을 기획, 개발, 판매해 왔으며 주력 아이템은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음성으로 실행되는 클라우드 앱'이다.

오투오 이낙연 선거운동 AI 비대면 앱 애플리케이션 어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