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로나19 팬데믹…글로벌 CEO들이 얻은 교훈은

글로벌기업 CEO들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얻은 교훈을 담은 보고서가 나와 주목된다.

9일 글로벌 경영컨설팅업체 아서디리틀(ADL)은 'COVID-19 위기를 겪은 주요 기업들: 홍콩, 이탈리아, 싱가포르에서 배운 첫 번째 교훈' 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냈다.

코로나19 CEO 보고서

보고서는 효과적으로 사업을 유지하고 재건할 준비가 된 리더들의 다섯가지 중점 방안을 소개했다.

먼저 보고서는 빠르게 움직이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며 포괄적으로 사고하고,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운영 연속성을 확보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대부분의 시간을 직원 커뮤니케이션에 할애하고, 긍정적 마인드와 사기에 집중하며 이야기할 뿐 아니라 귀담아 들을 것을 언급했다.

중요 운영 분야를 위해 별도의 A팀과 B팀을 만들고, 공급업체 및 생태계 파트너를 지원하며 혁신적인 현금 관리를 하는 것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정부 및 당국과 협력하고 노조와 소통하며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 것과, 현실적인 복구 계획을 시작하고 '뉴 노멀'(new normal)의 잠재적 기회를 활용할 것을 제시했다.

끝으로 이 보고서는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내부 운영 및 외부 공급망에 걸쳐 동적 감지 위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비즈니스 연속성과 위험 관리를 핵심 우선순위로 꼽을 것을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