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난파선 된 통합·한국 103인…성난 민심 앞에 "참회·쇄신"

성난 민심의 파도에 난파선 신세가 된 이른바 '미래형제당' 100여명은 총선 이튿날인 16일 한목소리로 '참회'와 '쇄신'을 외쳤다.

이날 잠정 집계된 미래통합당의 지역구 의석은 84석,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의석은 19석이다. 두 당이 합쳐 '개헌 저지선'인 100석만 가까스로 지킨 역대급 참패다.

'목숨'만 간신히 건진 당선인들은 이날 당이 직면한 참혹한 현실에 개탄하면서 '혁신'과 '재건'을 다짐했다.

3선이 되는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갑)은 페이스북에 "통합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 부족했다. 국민의 뜻을 잘 받들겠다"며 "민심을 잘 살펴 성찰하고 쇄신하겠다"고 적었다.

5선 고지에 오르는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갑)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탄핵 이후 3차례 큰 선거에서 실패했는데, 당을 완전히 환골탈태하는 쇄신이 없었다"고 반성했다.

선거를 진두지휘한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세도 갖추지 못한 정당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통합당이 부족했음을 시인했다.

김 위원장은 "야당도 변화하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국민 마음을 잘 새겨서 야당도 변화하지 않을 수 없어졌다"고 강조했다.

'불출마 백의종군'으로 선거운동에 힘을 보탰던 유승민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선택을 무거운 마음으로 받들겠다"며 "저희가 크게 부족했음을 뼈저리게 깨달았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보수의 책임과 품격을 지키지 못했다"며 "더 성찰하고, 더 공감하고, 더 혁신하겠다"고 다짐했다.

불출마한 의원들도 비슷한 심정을 드러내면서 당에 참패를 안긴 '황교안 지도부'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한 분노를 여과 없이 표출했다.

박인숙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황교안 대표를 정점으로 한 통합당 '지도부'는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생쇼'에 가까운 헛발질을 했다"며 "국민 정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마음에 염장 지르는 짓만 골라서 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도부의 실수, 무대책, 무개념, 무감수성, 헛발질들을 안타까워하면서 속수무책 바라만 보고 걱정만 했던 많은 당원과 지지자는 지금 극심한 멘붕 상태"라고 말했다.

김재경 의원은 황 전 대표와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을 향해 "두 분이 한 일이 절대로 가볍지 않았다"며 "탈당, 정계은퇴, 그 이상의 엄중함 책임을 져달라"고 페이스북에서 요구했다.

김 의원은 "죽을 각오라는 말을 각자 몇번씩 반복하지 않았나"라며 "다시는 이런 무능하고 자의적인 행태의 불행한 역사가 반복돼선 안 된다. 향후 큰 칼을 쥘 위정자들이 잘못했을 때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지 보여주는 뼈아픈 역사적 교훈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담한 상황이지만, '재기'와 '재건'을 다짐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았다.

유승민 의원은 "백지 위에 새로운 정신, 새로운 가치를 찾아 보수를 재건하겠다"고 말했고, 낙선한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바로 이 자리(세종)에서 또 다른 성공을 꿈꾸겠다. 2년 뒤의 지방선거 승리와 대선 승리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