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여야 원내대표,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논의

여야 원내대표가 4·15 총선 이후 첫 회동을 하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방향 등을 논의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20일 오후 2시로 예정된 정세균 국무총리의 추경 시정연설 직후 만나 원내 현안에 대한 입장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양측 관계자들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는 민생당 장정숙 원내대표도 함께할 것으로 보인다.

4·15 총선 이후 처음 진행되는 이번 회동에서 여야는 추경 심사 일정을 비롯해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규모와 범위, 대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벌일 전망이다.

여야 모두 총선 선거운동 과정에서 재난지원금의 전 국민 지급을 약속한 가운데 민주당은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의 재난 지원금을 늦어도 내달 중 지급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29일에는 추경안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의 경우 1인 기준으로 50만원 지급을 공약했으나 국채 발행이 아닌 올해 예산을 재조정해 재원을 조달해야 한다고 밝힌 상태다.

정부는 재정 여력 등을 우려해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국회 논의를 지켜본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부분과 정부 입장이 서로 평행선만을 달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서로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