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총선 낙마한 박지원 의원 여의도 떠나 유튜브로...(feat. 정치 유튜버)

지난 4.15 총선에서 낙마한 박지원 의원이 앞으로 방송 출연과 개인 유튜브 방송을 통한 정치 평론 등 개인 활동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치 유튜버들에 대중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인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 하는 이유는 방송과 유사한 성격의 동영상 서비스이면서도 기성 언론 매체를 대상으로 한 공적 규제를 받고 있지 않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선거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유명 정치 유튜버 순위.

진성호 유튜브

진성호 :'진송호방송' [구독자 86.8만명]

중랑을 지역구 18대 국회의원 출신 보수인사로 지난 2018년 후반기부터 신의한수 채널의 진성호의 돌저격 코너를 시작으로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다. 2018년 10월 23일 '진성호방송' 유튜브 채널을 개설, 2019년 3월 12일 첫번째 영상을 업로드하고 개인 채널 활동을 시작했다.

김태우 유튜브

김태우 : '김태우TV'[구독자 60.5만명]

21대 총선에서 강서을 선거구 미래통합당 후보이자 공익제보자로 알려진 전직 검찰수사관 출신 인사로 우파성향의 유튜버다.

배승희 유튜브

배승희 : '배승희 변호사'[구독자51.9만명]

변호사이자 우파 유튜버이다. 정치적인 영상 뿐 아니라 채널 정보에는 이메일을 통해 법률상담 문구를 넣은 것을 통해 변호사 활동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유튜브

홍준표 :'TV홍카콜라' [구독자 37.3만명]

21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을 국회의원 당선자인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는 좌파 광풍시대를 끝내겠다며 유튜브에 등장하였다. 유튜브 런칭 한달만에 구독자 18만명을 기록하기로 하였다. 최근 유튜브 채널 메인사진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Make America Great Again'을 연상하는 'AGAIN GREAT KOREA'를 내걸었다.

이언주 유튜브

이언주 : '이언주TV' [구독자 32.9만명]

이언주 의원은 유튜브 채널을 준비하며 벤쯔 등 기존 유튜버들을 참고하며 준비하였다고 한다.

김문수 유튜브

김문수 : '김문수TV'[구독자 27.4만명]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자유 대한민국을 위하여 노력'한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유튜브 활동 중이다. 전광훈 목사가 담임으로 있는 사랑제일교회 출석하고 있어 전 목사와의 예배 및 기도회 영상이 올라온다.

손혜원 유튜브

손혜원 : '손혜원TV'[구독자 23.6만명]

열린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21대 총선 선거운동 기간 동안 열린민주당의 영상들을 많이 올렸다. 이전에는 정치 유튜버 활동도 왕성히 해왔다. 디자이너 출신 국회의원답게 브랜딩에 대한 영상도 올라와있다.

주옥순 유튜브

주옥순 : '주옥순TV 엄마방송'[구독자 20.9만명]

친박근혜 성향의 우파 인사이자 친박단체인 엄마부대 대표 및 유튜버이다. 21대 총선에서 기독자유통일당 소속 비례대표 후보로 나섰으나 낙선하였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처럼 전광훈 목사의 옥중서신 등을 올리며 전 목사와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

박주민 유튜브

박주민 : '박주민TV'[구독자 18.6만명]

은평갑 국회의원으로 자신의 의정활동과 지역 현안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많이 올린다. 유튜브 소개글은 "본격 국회의원 크리에이터 박주민TV입니다"

정청래 유튜브

정청래 : '정청래 TV떴다!'[구독자 13.8만명]

21대 총선에서 마포을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이자 정치적 공백기인 20대 국회 기간 떄 유튜버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유튜브 메인화면은 종합편성채널 MBN의 정치비평 프로그램 '판도라' 출연 사진이 걸려있다. 유튜브 소개글은 "이시대 참열심인 정청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