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본은행 "당분간 상한없이 국채 매입"…추가 금융완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커지는 가운데 일본은행은 추가 금융완화를 결정했다.

일본은행은 27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당분간 상한 없이 국채를 매입하고 사채와 기업어음(CP) 매입도 대폭 확대하기로 의결했다.

일본은행은 회의가 끝난 후 내놓은 발표문에서 "당분간 장기국채·단기국채를 모두 더욱 적극적으로 매입한다"고 밝혔다.

일본은행은 그간 "보유잔고의 증가액 연간 80조엔"을 목표로 탄력적으로 국채를 매입한다고 밝혔으나 이날 발표문에서는 매입 한도를 삭제했다.

일본은행은 CP·사채 등의 추가구입 한도를 대폭 확대해 합계 약 20조엔의 잔고를 상한으로 매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CP·사채 등의 매입한도가 합계 7조4천억원이었는데 3배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확대한 셈이다.

이번 결정에 따라 CP·사채 등의 추가 매입 한도는 1조엔에서 7조5천억엔으로 각각 늘어난다.

추가 매입한도 외의 기존 CP·사채 등은 각각 약 2조엔, 약 3조엔의 잔고를 유지하기로 했다.

증액 매입은 올해 9월까지 유지한다고 일본은행은 밝혔다.

일본은행은 기업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기관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다.

일본은행은 이날 함께 내놓은 '경제·물가 정세의 전망 보고서'에서 경제에 관해 "내외에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영향으로 인해 엄중함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경기에 관해 "약한 흐름"이라고 평가했는데 위기감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변경한 것이다.

일본은행은 2020년도 일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5.0∼-3.0%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에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인 올해 1월에는 금년도 성장률이 0.8∼1.1%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이번에 대폭 수정했다.

일본은행은 애초 27∼28일 이틀간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고려해 일정을 하루로 단축했다.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