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유럽서 가장 먼저 봉쇄 시작한 이탈리아, 내달 4일 일부 해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대 피해국 가운데 하나인 이탈리아가 내달 4일부터 점진적으로 봉쇄 조처를 완화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26일 밤(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봉쇄 조처를 점진적으로 해제하는 대략적인 시간표를 공개했다.

우선 제조업과 건설공사 등 대부분의 생산 활동이 내달 4일부터 재개된다.

수출품을 만드는 전략적 업종은 그보다 앞선 27일부터 생산활동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콘테 총리는 밝혔다.

일반 상점과 박물관·미술관·도서관 등은 내달 18일 다시 문을 연다.

음식점과 술집, 미용실 등은 6월 1일 영업을 재개할 수 있다. 다만 음식점은 내달 4일부터 포장 판매가 가능해진다. 음식점에서 주문한 식·음료를 '테이크 아웃' 방식으로 집 또는 사무실로 갖고 가 먹을 수 있다. 현재는 배달 음식만 가능한데 허용 범위가 다소 넓어진 셈이다.

이동제한 완화와 관련해선 식료품·의약품 등 필수용품 구매, 출·퇴근과 같은 업무상 사유 등에 더해 가족과 친척을 만나는 것을 추가하는 정도에 그쳤다.

이동 사유를 적시한 자술서를 소지해야 하는 의무 규정도 당분간 유지된다.

정부는 애초 자술서 지참 규정을 없애고 거주지가 속한 주(州) 내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동의 자유를 한꺼번에 확대하는 것은 아직 위험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반 상점이 영업을 재개하는 내달 18일 전후로 이동의 자유를 보다 폭넓게 허용하는 추가 조처가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금지돼온 장례식도 내달 4일부터 허용하되 참석 인원을 직계 가족과 가까운 친지 등 최대 15명 이내로 제한했다.

대규모 가족 모임은 현재와 마찬가지로 일절 금지되며, 가족·친지를 만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대학을 비롯한 각급 학교는 새 학기가 시작되는 오는 9월에야 다시 문을 연다. 정부는 싱가포르 사례에서 보듯 성급한 학교 정상화가 '제2의 대유행(팬데믹)'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

가톨릭 미사 금지 조처도 당분간 유지된다. 이탈리아 주교회의(CEI)는 정부에 신자들의 미사 참석을 조속히 허용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콘테 총리는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을 앞으로도 몇개월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타인과의 거리를 1m 이상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가 예방조치를 존중하지 않으면 (감염자) 곡선이 올라가고 사망자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경제 또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볼 것"이라면서 "이탈리아를 사랑한다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점진적 봉쇄 완화 정책 시행 중 감염 곡선이 상승세를 탈 조짐을 보이면 봉쇄를 다시 강화할 방침이다.

앞서 이탈리아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자 유럽 국가 중에선 최초로 지난달 초부터 차례로 전국 이동제한령과 휴교령, 비필수 업소·사업장 잠정 폐쇄 등의 고강도 봉쇄 조처를 발효했으며, 그 시한은 내달 3일까지다.

유럽에서 이탈리아와 함께 코로나19 피해가 심각했으나 최근 사망자 수가 큰 폭으로 떨어지는 등 바이러스 확산세가 다소 수그러드는 스페인에서도 이날 어린이들의 외출 제한을 푸는 등 점진적 봉쇄 완화에 들어갔다.

영국에서도 봉쇄 조처가 만료되는 다음달 7일 이전에 이동·영업제한을 완화할 수도 있다고 영국 매체들이 보도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치료를 받아온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업무에 복귀했다.

이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