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책 총동원’ 의지 밝힌 연준, 제로금리·QE 지속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당분간 '제로수준 금리'를 유지하고 무제한적인 유동성 공급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책 권한 한계까지 가용수단을 모두 활용하겠다는 선명한 의지를 드러냈다.

연준은 29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성명에서 "공공보건 위기가 경제활동과 고용, 단기물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중기 경제 전망에도 상당한 위험을 가하고 있다"면서 기준금리를 현 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은 이틀간의 화상회의를 거쳐 만장일치로 이뤄졌다.

연준은 그러면서 "경제가 최근의 상황을 극복하고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궤도에 올라섰다는 확신이 생길 때까지 기준금리 범위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활동 셧다운이 해소되고 실물경제가 정상화할 때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연준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지난달 15일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포인트 전격 인하한 바 있다.

연준은 FOMC 성명 첫 문장에서 "이런 도전적인 시기에 미국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모든 범위의 정책수단(full range of tools)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떨어뜨리고, 전례 없이 파격적인 '양적완화'(QE) 정책들을 속도전으로 쏟아낸 만큼 추가적인 조치보다는 정책의지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AP통신은 "FOMC 성명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전면적인 선언"이라고 평가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화상 기자회견에서도 "강력히, 선제적으로, 공격적으로 모든 수단을 다 사용하겠다"면서 "우리 권한의 절대적인 한계까지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