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CES 최고 혁신상' 삼성·LG 사운드바 국내서 맞대결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최고 혁신상(Best Innovation Award)을 받은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사운드바가 국내에서 맞붙게 됐다.

4일 삼성전자는 2020년형 사운드바 'Q 시리즈'의 대표 모델인 'HW-Q800T'를 국내 시장에 본격 출시했다.

이 제품은 소리에 방향성을 더해주는 삼성만의 특허 기술인 '어쿠스틱 빔'(Acoustic Beam)을 적용해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와 'DTS:X'(Digital Theater Systems:X)를 지원함으로써 3.1.2채널의 3D 입체 사운드를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전송 대역폭이 넓은 eARC(Enhanced Audio Return Channel)를 지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압축할 필요없이 원음 그대로 고품질 사운드를 구현한다.

HW-Q800T는 미국에 위치한 삼성전자 오디오랩의 음향 전문 엔지니어들이 첨단 기법을 활용해 정교하게 튜닝한 제품으로, 2020년형 삼성 QLED TV와 연동할 경우 두 제품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풍부한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해 주는 'Q-심포니' 기능을 지원한다. QLED TV와 Q 시리즈 사운드바가 마치 협주를 하는 듯한 Q-심포니 기능은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0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운드바
▲ 삼성 사운드바 HW-Q800T(왼쪽)와 LG 사운드바 SL9YG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7월 고음질 입체 사운드와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2019년형 LG 사운드바 'SL9YG'를 출시했다. 글로벌 명품 오디오 전문기업 '메리디안 오디오'(Meridian Audio)와 협력해 구현한 고음질 음향 기술을 적용했다.

이 제품도 돌비 애트모스와 DTS의 DTS:X 등 입체 사운드 기술을 갖췄다. 또 '구글 어시스턴스'를 탑재해 사용자는 음성 명령만으로 음악 감상, 곡 정보 확인, 스케줄 관리 등을 할 수 있다. 또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된 'LG 씽큐'(LG ThinQ) 가전 및 다양한 스마트 기기도 제어할 수 있다.

SL9YG는 CES 2019에서 최고 혁신상(Best Innovation Award)’을 받았다. 제품이 어떤 각도로 설치됐는지 스스로 인식하는 '자이로 센서'를 탑재해 설치 환경에 맞춰 자동으로 최적의 입체 사운드를 구현하는 혁신 기술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사운드바를 테이블 위에 설치했는지 납작한 형태로 세워 벽면에 설치했는지를 인식해 정면을 향하는 스피커와 천정을 향하는 스피커의 역할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또 제품 두께가 57mm에 불과해 벽면에 납작한 형태로 세워 설치해도 벽걸이 TV와 일체감있는 디자인을 완성한다.

삼성 사운드바 HW-Q800T의 출고가는 90만원이며, LG 사운드바 SL9YG의 출하가는 지난해 7월 119만9000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