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본, 코로나19 전국 긴급사태 이달 31일까지 연장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선언된 긴급사태를 이달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4일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당초 이달 6일까지였던 전국 긴급사태 선언 시한을 25일간 연장한 것이다.

일본 내 하루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달 들어 200~300명대로 지난달 중순 500명 수준에 비하면 줄었지만, 여전히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고, 의료 현장의 어려운 상황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달 7일 도쿄도(東京都) 등 7개 도부현(都府縣)을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한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자 같은 달 16일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긴급사태 선언에 따라 일본 열도 각지에 외출 자제 요청과 유흥시설 등에 대한 휴업 요청 및 지시 등이 내려졌다.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언 연장 발표에 앞서 이날 오전 자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감염증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전국에 걸친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 연장한다는 정부의 방안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 앞서 이날 오후에는 참의원(상원)과 중의원(하원) 운영위원회에 긴급사태 연장 방안을 보고했다.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