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모더나 치료제 임상실험, 코로나19 발생현황 바꿀 키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치료물질 개발은 곧 코로나19 발생현황판을 바꿀수 있는 만큼 중요한 요소다.

미국의 바이오기업 모더나'(Moderna)는 시험 참가자 45명 전원에 코로나19 항체가 형성됐으며, 최소 8명에서는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neutralizing antibodies)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효성 판단에 필요한 충분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미국 의료 전문지 스탯(STAT)은 모더나가 전일 보도자료로 공개한 소규모 초기 안전성 시험 자료로는 백신 효과를 평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스탯이 전문가를 인용해 밝힌 내용에 따르면 백신 임상시험 참가자 45명의 백신 투약 반응에 대한 자료와 중화항체가 형성된 8명의 나이 정보가 부족했다.

코로나19가 고령자에게 취약한 만큼 시험 참가자의 나이 정보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이다.

또 모더나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의 관련 논평이 없다는 점, 백신으로 생긴 항체가 얼마나 지속하는지 불분명하다는 점도 아울러 지적했다.

모더나의 긍정적 발표와 달리 스탯의 신중론이 다시 나오면서 코로나 현황판을 바꿀 치료제 확신 여부는 지켜봐야 알수 있게 됐다.

한편 미 제약업체 이노비오도 동물실험에서 항체를 형성했다고 밝히는 등 모더나를 비롯한 여러 제약사의 치료제 개발 행보는 여러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미국 메사추세츠주 모더나 본사
사진 : 로이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