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부터 대부분의 국산 승용차의 개별소비세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7천만원대 중반 이상의 고가 승용차는 하반기에 사면 개별소비세 추가 인하 효과를 볼 수 있다. 팰리세이드나 그랜저 등 국산 인기차는 이달 내 구매를 서두르는 게 좋고 비싼 수입차는 다음 달 이후로 미루면 유리해진다.
7월부터 개별소비세 인하 폭이 70%에서 30%로 축소되지만 100만원 한도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공장도가 약 6천700만원 이상인 승용차는 구매시 개별소비세 추가 인하 효과를 보게 된다.
현재 판매가격 기준으로는 약 7천667만원 이상인 승용차가 이에 해당한다. 판매가격은 공장도가에 개소세와 교육세(개소세의 30%), 부가세 등을 더한 가격이다
업계에서는 개소세 인하가 예정대로 6월 말에 종료되지 않고 연장된 점을 반기면서도 가격이 비싼 차일수록 유리하게 조정된 데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이번 조치로 국내 브랜드에서는 제네시스 차량과 기아차[000270] K9 정도가 혜택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G80과 GV80도 풀옵션에 가까워야 다소나마 효과가 있다.
GV80 3.0 디젤 모델은 6천500만원대 중반에서 시작하고 G80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기본 가격이 5천900만원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제네시스 차량도 큰 차이는 없는 정도이고 수억원대 고가 수입차가 주로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4월까지 판매가 1억원 이상 승용차가 1만대 이상 팔렸다.
가격대별로 1억∼1억5천만원이 8천257대, 1억5천만원 이상이 3천345대다.
작년 같은 기간의 5천307대와 2천296대에 비하면 각각 55.6%와 45.7% 뛰었다.
초고가 브랜드인 람보르기니는 올해 들어 판매량이 265%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