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코로나19 확산에 수도권 상황 매우 엄중…“방역체계 전환은...“

방역당국이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는 것과 관련,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다음 주말까지 남은 1주일여의 시간이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여부를 가르는 고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정례 브리핑에서 "산발적이고 원인을 확인하기 어려운 소규모 감염 사례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상황을 매우 엄중히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다음 주말까지가 수도권의 유행이 전국으로 확산할지 확인하는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내가 무증상 감염자일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데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수도권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9명으로, 이중 48명(서울 19명·인천 17명·경기 12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김 1총괄조정관은 다만 현행 방역시스템 전환 여부에 대해선 "아직은 우리 의료체계 내에서 관리가 가능한 범위 내에 있다고 본다. 현재의 수도권 방역체계를 유지할지, 혹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할지에 대해서는 시간을 갖고 평가·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단 '생활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수도권 상황을 관리하되 통제 범위를 벗어날 정도로 악화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