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유동성 위기 車부품업계에 5천억 규모 특별보증 지원

자동차 부품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5천억 원 이상 특별보증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완성차 업계, 지역별 기술보증기금 영업점 등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천억원 이하, 상시 근로자 1천명 이하의 부품기업이며, 업력과 기술 역량, 납품기업 확보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완성차 업계는 5천억원 이상 규모의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기술보증기금이 4천200억원 이상을, 신용보증기금이 1천400억원 이상을 보증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한국GM 등 완성차 기업이 240억원을, 정부와 지자체가 295억원을 출연해 코로나19 피해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등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을 중심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업체당 지원금액은 연간 매출액의 4분의 1에서 3분의 1 수준으로, 지원 한도는 운전자금의 경우 최대 30억원, 시설자금은 최대 100억원이다.

기술평가등급이 BB 이상인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은 운전자금을 50억원까지 지원하며, 기술평가등급 BBB 이상이고 재무 등급이 B0 이상인 우수기술기업은 70억원까지다.

기보는 자체적으로 보증료율의 0.3%포인트를 감면한다. 신한은행이나 하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으면 0.2%포인트가 추가 감면된다.

이번 보증 프로그램은 오는 18일부터 전국 기술보증기금 영업점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며, 보증서를 발급받은 후에는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