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용범 기재차관 “대출 만기 연장과 긴급 자금 대출 지원”

정부는 수출 활력 대책의 일환으로 대출 만기 연장과 긴급경영안정 자금 대출 등 수출기업의 긴급 자금 수요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며 "(6월 1~10일) 일평균 수출이 한 자릿수 감소에 그치는 등 비교적 양호한 모습"이라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 미·중 갈등을 비롯한 위험요인에 수출 여건은 여전히 엄중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6월 1~10일 조업일수 차이를 반영한 일평균 수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9.8% 감소했다. 5월 하루 평균 수출액은 20% 가까이 감소했다.

기재차관

김 차관은 또 "해외수주 확대, 기업 유턴 활성화 등 다각적인 정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추진 계획과 관련 "한국판 뉴딜 등 정책은 일정대로 후속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요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 코로나19 확산 둔화에 주가가 반등하고 고용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면서도 "일시 휴직자들의 일자리 문제가 가시화되는 시점에 또 다른 충격이 올 수 있다는 우려, 코로나19가 장기 침체를 야기한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명확한 점은 어느 때보다도 정치적 고려나 편파적 대립 없이 신속하고 과감한 정책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