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중 고위급 만나나…"하와이 회담 계획, 긴장완화 논의 주목"

최근 미중 갈등이 '신냉전'으로 불릴 정도로 고조되는 가운데 양국이 미국 하와이에서 고위급 회담을 계획하고 있다고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SCMP는 13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양국 협상단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 소식통은 다만 회담 시기나 세부사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SCMP의 보도는 미국매체 폴리티코가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이 하와이에서 중국 측 관리들을 만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아직 준비가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밝힌 가운데 나왔다.

폴리티코는 폼페이오 장관의 중국 측 상대가 누구인지 언급하지 않았는데, 양제츠 정치국원이 유력하다는 게 SCMP 설명이다.

이번 회담이 성사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양국 고위급 인사 간 첫 대면협상 자리가 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 3월 각각 한 차례씩 전화 통화를 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양제츠 정치국원도 지난 4월 통화를 갖고 코로나19 퇴치 공조 의지를 공유한 바 있다.

양국 고위급의 직접 대면은 지난 1월 중순 트럼프 대통령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백악관에서 만나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했을 때가 거의 마지막이다.

이후 코로나19 확산 책임론을 비롯해 홍콩 국가보안법, 대만해협 및 남중국해 문제, 미국 내 시위 등이 불거지면서 양국 관계는 악화 일로를 걷는 중이다.

SCMP는 양국에서 자제를 당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면서, 중국 전문가 사이에서 "중국의 공격적인 '전랑(戰狼·늑대 전사) 외교'가 역효과를 불러왔으며 미중 관계 붕괴를 막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고 전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도 지난달 양회(兩會) 기간 기자회견에서 "중미가 협력하면 양국에 이익이 되지만 다투면 상처만 남는다"면서 "양국의 디커플링(탈동조화)은 어느 쪽에도 좋지 않으며 세계에도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