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5조 풀리는 온누리상품권…정부 '상품권 깡' 집중 모니터링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가 올해 5조원으로 급증한데다 평소보다 더 할인된 가격에 판매돼 불법 환전 수단인 소위 '상품권 깡'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회에 공문을 보내 상품권 깡에 대한 자제를 당부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전통시장 상인회가 상품권 깡 등 불법 행위를 벌일 경우 주차장 조성 같은 지원사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15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온누리상품권을 2조5천억원어치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발행 규모가 두배인 5조원으로 커졌다.

지난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11조7천억원 규모의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5천억원어치의 온누리상품권 발행 예산이 편성됐고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3차 추경안에도 온누리상품권을 2조원어치 더 발행하는 예산이 포함됐다.

상품권

정부의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올해 온누리상품권 발행액은 5조원이 되는데 이는 지난해(2조원)보다 3조원이나 많은 것이다.

또 지난 4월 판매가 시작된 5천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은 소비 진작을 위해 평소보다 할인율이 두배가 높다.

기존에 판매되던 온누리상품권은 할인율이 5%였는데 이번에는 10%로 책정됐고 1인당 구매한도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3차 추경으로 발행되는 2조5천억원어치도 1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평소 100만원어치 온누리상품권을 95만원에 살 수 있었는데 추경으로 예산이 책정돼 판매되는 온누리상품권은 90만원에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전통시장 활성화 취지에 역행해 온누리상품권을 싸게 사 은행에 되파는 상품권 깡에 대한 우려가 함께 커지고 있다.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지난 4월 판매된 5천억원 규모 온누리상품권에 고유번호를 매겨 전산에 등록했고 시간이 지나 특정 가맹점이나 상인회에서 대량으로 현금화하지 않는지를 정밀 모니터링하고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특정인이 온누리상품권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현금화하면 구매한 사람과 특정 상인 간에 공모했을 가능성이 커 모니터링에서 발견되면 조치할 생각"이라며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 상인들을 도와주기 위한 제도인데 오히려 상인들이 범죄 행위에 가담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상품권 깡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제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상인회가 상품권 깡 등 불법 행위를 벌인 경우 주차장 조성과 마케팅, 문화관광사업 등 전통시장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을 중단할 방침이다. 지원사업 신청 대상에서 위법행위를 저지른 상인회를 배제하게 된다.

개별 가맹점이 불법 환전 등 위법행위를 하면 지원사업 참여를 최대 3년 동안 배제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가맹점에 대한 제재가 과태료뿐이었다.

중기부는 이를 위해 전통시장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 중이며 오는 8월 시행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