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융위 "금융시장-실물경제 괴리 줄일 것”

금융위원회는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은 감소하고 수출과 고용의 감소세가 지속되는 등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간 괴리가 있다“며 16일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사이 괴리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이 우량기업과 금융시장 내에만 머무르면서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까지 흘러가지 않는다는 점을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간 괴리의 원인으로 꼽았다.

올해 4월 기준 시중의 부동자금은 1천130조원이며, 주식시장 투자자 예탁금은 46조6천억원이다.

손 부위원장은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통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간 괴리의 간극을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위

금융위는 특히 금융권의 중소기업 등 실물경제 지원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현장에서의 중소기업의 금융지원 체감도는 여전히 높지 않다"며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이어 "정부는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 등을 통해 금융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이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