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T기업-정부 잇단 MOU...네이버로 전자출입명부 작성하고 카톡으로 세금납부한다

[재경일보=윤근일 기자] 카카오(대표이사 여민수․조수용)는 행정안전부와 '디지털 정부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일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협력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해 체육시설, 공용주차장, 구청 강당 등 공공시설 예약 서비스를 연내 선보이기로 했다.

더불어 카카오톡에서 쉽고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등 전자증명서를 신청하고 발급받고 세금이나 과태료를 고지받아 납부하는 서비스도 내년 중 선보이기로 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적 마스크 재고 알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이번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민관이 협력하면 정부가 국민들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정부 혁신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공공서비스를 개방함으로써 민간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는 "국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과 공공 업무 효율화를 위해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행안부의 디지털 정부 혁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행안부 MOU_세금_과태료 납부
사진 카카오

앞서 네이버도 최근 정부가 제공하는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참여, 국가 차원의 방역 관리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네이버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5월 24일 코로나19 역학조사 등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인터넷 플랫폼 서비스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와 시대적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와 행안부는 오는 17일 오후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