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인도, 중국과 갈등에 보이콧 본격화

[재경일보=장선희 기자] 인도 내에서 중국 퇴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인도는 중국과 국경 분쟁에 따른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중국군과 인도군 600여명은 15일 밤 인도 북부 라다크지역 분쟁지 갈완계곡에서 무력 충돌했다.

인도 육군은 이 충돌로 자국 군인 20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부상자는 76명으로 집계됐으며 위중한 환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측은 피해 규모를 밝히지 않았지만 역시 수십명의 사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 철도부 관계사인 DFCCIL은 전날 중국 업체가 진행하던 47억루피(약 746억원) 규모의 공사 계약을 파기하기로 결정했다.

DFCCIL은 계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다는 점을 파기 이유로 들었다. 해당 중국 업체와 4년 전 417㎞ 길이의 화물 철로 공사 계약을 했지만, 공사가 20%밖에 진행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지 언론 대부분은 DFCCIL의 이번 결정이 지난 15일 라다크 지역 국경 충돌로 인도군 20명이 사망한 사건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고 분석했다.

18일 인도 보팔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사진을 불태우는 시위대.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정부 내에서도 중국산 퇴출 목소리가 노골적으로 터져 나왔다.

람다스 아타왈레 사회정의 담당 부장관(공식 직함은 국무장관)은 18일 "중국 음식을 파는 식당과 호텔은 문을 닫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산 제품 보이콧과 함께 인도 국민은 중국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충돌 직후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반중 시위는 18일에도 이어졌다.

시위대는 중국 국기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사진은 물론 중국산 전자제품까지 불태웠다.

전인도무역협회(CAIT) 등 민간단체도 중국산 불매 운동을 벌였고, 인도 정부는 국영통신사 BSNL의 통신망 구축 등에 화웨이나 ZTE 같은 중국기업 제품 사용 금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언론 민트에 따르면 인도는 중국과 교역에서 연간 568억달러 규모(2019년 기준)의 무역 적자를 기록 중이다.

다만 이런 분위기가 큰 폭의 중국 제품 수입 감소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제조업 기반이 약한 인도의 산업이 이미 대부분 중국에 크게 의존하는 데다 인도인들은 제품의 원산지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한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다.

한 경제 전문가는 인디아 TV와의 인터뷰에서 "인도에서는 2017년 도카라 군사 대치 이후에도 중국산 불매 운동이 일었지만 흐지부지됐다"며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국경 충돌은 인도 책임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인도의 중국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갈완 계곡에서 일어난 엄중한 사태의 잘잘못은 분명하다"면서 "책임은 전적으로 인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오 대변인은 "양측은 정세 완화를 놓고 외교 및 군사 채널을 통해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인도와의 관계를 중시하며 인도와 함께 양국 관계의 장기적인 발전 대국을 지켜나가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