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생활 속 거리두기 →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 조건 제시돼

생활 속 거리두기 →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 조건 제시돼

생활 속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자료사진)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에 들어간 지 한 달 보름만에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전환 가능성이 언급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상황이 지금보다 악화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히며 이에 해당하는 조건을 제시했다.

그는 "오늘 이후 서울시에서 3일간 일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또는 병상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에 이르면 종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7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종료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전환했다.

앞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국민 행동 지침으로는 ▲가급적 외출 자제 ▲집단 감염 위험이 큰 시설과 업종 운영 제한 ▲신체 접촉을 피하고 2미터 거리를 유지 ▲발열, 호흡기 증상 시 집에서 휴식 등이 제시됐었다.

이와 달리 생활 속 거리두기는 ▲아프면 3~4일 쉽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거리 두기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등 5가지 수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이 지침들은 권고사항이다.

또 개인방역 4개 보조수칙으로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습관 등이 있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정부가 생활속 거리두기의 조건 중 하나로 제시했던 일일 확진자 '50명 미만'은 이달 들어서만 6번이나 깨진 상황이다. 지난 6일 51명을 시작으로 7일 57명, 10일 50명, 12일 56명, 18일 59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20일에는 67명이 나왔다.

수도권 집단감염이 클럽, 물류센터, 교회소모임, 방문판매업체, 탁구장 등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기준선을 넘어선 것이다. 특히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깜깜이 환자' 비율도 최근 2주간 10.6%에 달해, 생활 속 거리두기의 또 다른 조건인 '감염경로 불명 5% 미만' 역시 무너진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