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습살포에도 북한으로 가지 못한 대북전단

[재경일보=김미라 기자]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대표 박상학)이 22일 밤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했다. 하지만 대북전단은 북한으로 가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강원도 홍천에서 발견됐다.

대북전단 살포를 사전에 원천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통일부는 23일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측이 구매한 준비물자 내역과 22∼23일의 풍향 등 제반 상황을 감안할 때 북측 지역으로 이동된 전단은 없는 것으로 파악한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전날 밤 11∼12시 사이 경기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단체 회원 6명이 대북전단 50만장과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천장, SD카드 1천개를 20개의 대형 풍선에 매달아 살포했다고 이날 주장했다.

그러나 통일부는 이런 주장이 "정황상 신뢰도가 낮다"고 봤다.

정부에 따르면 자유북한운동연합 측이 살포한 풍선이 파주에서 동남쪽으로 70㎞ 떨어진 강원 홍천에서 발견됐으나, 박 대표가 살포했다고 주장한 소책자나 달러 지폐, SD카드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또 박 대표 측은 경찰이 풍선 부양용 수소가스를 압수하는 등 단속을 강화하며 수소가스 확보가 어려워지자 풍선 1개를 부양할 수 있는 수준의 헬륨가스를 구매한 것으로 파악된다.

통일부는 "박 대표 측이 대북전단·물품 등에 대한 살포 시도를 지속하고, 허위 사실로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생명·안전을 위협한 데 대해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표 측의 사무실과 주거지를 강력히 단속할 계획도 밝혔다.

파주서 띄운 대북전단 살포 풍선 홍천서 발견 (홍천=연합뉴스) 22일 밤 경기 파주에서 탈북단체가 보낸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이 23일 오전 10시께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됐다. 발견된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은 2∼3m 크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일가의 사진이 부착돼 있다. [독자 제공.

앞서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이날 "지난 22일 오후 11∼12시 사이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대북전단을 보냈다"면서 "경찰의 감시를 피해 아주 어두운 곳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나는 경찰에서 계속 추적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마추어인 회원들을 교육시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면서 "수소가스 구입이 어려워지고 갖고 있던 수소가스도 다 압수당해 17배 비싼 헬륨가스를 구입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 6명이 '6.25 참상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과 '진짜용 된 나라 대한민국'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천장, SD카드 1천개를 20개의 대형풍선에 매달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공개한 사진과 같은 현수막이 달린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 1개가 23일 오전 10시께 강원 홍천군 서면 마곡리 인근 야산에서 발견됐다.

경찰 관계자는 "대북전단 살포용으로 추정되는 비닐 풍선이 나뭇가지에 걸려있다는 주민 신고를 받고 현장 출동했다"며 "확인 결과 지난밤 탈북민단체가 띄운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홍천 이외 지역에서 추가로 발견된 대북전단이나 풍선은 아직 없다.

탈북단체 대북전단 북한 자유북한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