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법원, 인보사 의혹받는 이웅열 전 코오롱 회장에 구속영장

[재경일보=김미라 기자]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 이웅열(63)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이창수 부장검사)는 이날 이 전 회장에 대해 약사법 위반과 사기, 배임증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 세포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이다.

이 전 회장은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보사 2액 성분에 대해 '연골세포'로 품목허가를 받았음에도 허가 내용과 다른 '신장 유래세포(GP2-293)' 성분으로 제조·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유래 세포가 포함된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식약처의 허가를 받기 위해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는 혐의도 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 예고없이 퇴임 밝혀

검찰은 코오롱티슈진의 '상장사기'에도 이 전 회장이 관여됐다고 보고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혐의도 영장에 적었다.

앞서 검찰은 코오롱 생명과학 이우석(63) 대표를 약사법 위반과 자본시장법 위반, 보조금관리법 위반 등 7개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양벌규정에 따라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 티슈진도 불구속기소 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임상개발 분야를 총괄했던 조모 이사, 코오롱 티슈진 상장사기 사건에 연루된 코오롱 티슈진의 권모 전무(CFO), 코오롱생명과학 양모 본부장 등 3명을 차례로 구속기소 했다.

한편 이 전 회장 측 변호인단은 "인보사 사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면서도 "최근 상황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반드시 해소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