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홍콩 금융허브 대신?…"한국은 규제, 일본은 세금이 걸림돌“

한국이 홍콩을 떠나려는 회사들을 유치하고자 노력하지만 복합한 규제 등의 문제가 한국 투자 매력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고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진단했다.

SCMP는 '일본과 한국은 홍콩의 '금융 왕관'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제목 기사에서 한국과 일본 정부가 일련의 유인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일본은 높은 세금 문제가, 한국은 불투명한 규제가 대표적인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SCMP는 "전문가들은 자유로운 통화 전환성, 낮은 세금, 정부의 정책 지원, 인재들을 모으는 글로벌 도시로서의 느낌 등을 금융 허브의 요건으로 여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점에서 한국은 현대화된 비즈니스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음에도 규제 불투명성, 영어에 능통한 금융 전문가 부족, 해고가 어려운 비교적 경직적인 노동 시장 등 극복해야 할 일부 문제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콩

이 신문은 2009년 이후 한국이 외국 금융사 유치 노력을 기울였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 한국 정부가 수도권 인구 유입을 억제하려고 외국인 수도권 투자자에게 세제 혜택을 제공하지 않는 점도 투자 매력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고 전했다.

오랫동안 영국 금융권에서 일한 행크 모리스는 SCMP에 "외국 금융사를 한국으로 유혹하기 위한 주목할 만한 유인 정책이나 세제 혜택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