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KT·수자원공사 손잡고 ”스마트 물관리“…물관리 혁신 행보

[재경일보=윤근일 기자] SK텔레콤과 한국수자원공사가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 사업 협력 및 수도 데이터 기반의 물 복지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16일 서울 중구 SK 남산빌딩에서 체결했다.

양사는 스마트 상수도 관리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지원하고 수자원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약자 돌봄 실증 서비스도 추진한다.

우선 사물인터넷(IoT) 기반 상수도 관리 기술 표준 제정을 위해 협력하고, 연내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의 실증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회적 약자의 수도 사용량과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하고, SK텔레콤의 이동통신 통화이력과 데이터 사용량 등을 결합해 돌봄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양사는 하반기 전국 단위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 지역별 상수도 운영 효율화 사업에 함께 참여하는 등 정부의 디지털 뉴딜 및 그린 뉴딜 정책에 기여할 방침이다.

오봉록 한국수자원공사 통합물관리본부장은 "물관리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해 스마트 상수도 기술을 선도하고 사회안전망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복지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하고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식 SK텔레콤 매시브(Massive) IoT사업본부장은 "물 관리체계를 IoT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해 녹색 전환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라며 "물 관리 글로벌 스탠더드를 주도해 세계 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KT-한국수자원공사, IoT 기반 스마트 물관리 위해 맞손 (서울=연합뉴스) SK텔레콤이 한국수자원공사와 스마트 상수도 운영관리 사업 협력 및 수도 데이터 기반의 물 복지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BR><BR> 16일 서울 중구 SK 남산빌딩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오봉록 한국수자원공사 통합물관리본부장(왼쪽)과 신용식 SK텔레콤 Massive IoT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20.7.16 <BR>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이처럼 물관리에 있어 혁신적인 행보들이 나오는 가운데 전날 수자원공사는 대전 대덕구 본사에서 비전 선포식에서 물관리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을 미래 비전으로 내놨다.

기후변화, 그린·디지털 전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인한 사회재편 등 새로운 기준과 표준이 부상하는 시대에 맞게 물관리도 변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우리 강, 수돗물을 즐겨 마시는 시민, 탄소 중립 물관리, 미래 물순환 도시 등을 7대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