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만 TSMC, 화웨이와 거래 중단 공식 확인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의 TSMC가 미국의 제재 대상인 중국 화웨이와 거래를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공식 확인했다.

17일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TSMC는 전날 설명회에서 관련 규정을 준수해 5월 15일부터 화웨이에서 신규 반도체 제품 생산 주문을 받지 않고 있다고 공개했다.

전에 주문을 받은 일부 반도체 제품을 생산해 납품 중이지만 9월 14일 이후에는 화웨이와 거래가 완전히 단절된다고 TSMC는 설명했다.

TSMC의 이런 결정은 미국의 제재 강화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5월 화웨이가 독자 설계한 반도체 부품을 TSMC를 포함한 세계 어느 파운드리 업체에도 맡겨 생산할 수 없게 하는 새 제재를 시작했다.

화웨이는 작년 5월 미국이 미국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급을 제한하는 제재를 시작하자 독자 설계한 반도체 칩을 TSMC에 맡겨 만드는 우회로를 찾았는데 미국은 추가 제재로 이 길까지 막아버렸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통신장비, 스마트폰, PC, 서버 등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반도체 부품 조달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다급한 화웨이는 대만의 통신 반도체 칩 제조사인 미디어텍과 협력을 강화하려고 하지만 이 회사 제품은 기존에 TSMC에서 조달하던 '맞춤형 반도체'의 기술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특히 고급 첨단 제품 제조에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당장 화웨이는 하반기에 차기 전략 스마트폰인 메이트40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지만 생산과 출시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메이트40에는 최첨단인 5나노 공정의 화웨이 치린(麒麟·기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TSMC와 관계 단절로 탑재가 가능할지는 아직 확실치 않은 상태다.

TS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