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국야쿠르트가 해양 자원 소재 활용 연구 진행하는 이유

한국야쿠르트가 해양 자원 소재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한다.

한국야쿠르트가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는 기본적으로는 국민 건강 이바지를 목표로 두고 있는 회사의 의지 때문이며 더불어, 최근 노년층 인구 비중이 커지면서 치매, 알츠하이머 등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야쿠르트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해양미세조류 유래 인지기능 개선 소재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5일 KIOST 본원에서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국야쿠르트 김병진 대표이사와 KIOST 김웅서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의 핵심은 해양미세조류에서 유래한 새로운 해양 원천 소재 스피룰리나 추출물의 산업화다.

KIOST는 효과성 연구를 통해 스피룰리나 자체 원물보다 기억과 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뛰어난 추출물을 개발했다.

실제 해당 물질을 투여한 실험용 쥐의 기억과 인지기능은 최대 90%까지 개선됐다. 또한, 노령층을 대상으로 스피룰리나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게 했을 때 시각기억과 함께 시·지각작업기억, 어휘력, 항산화 지표 등이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한국야쿠르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스피룰리나 추출물의 제형 개발과 제품 기준 규격 수립 등 관련 기술의 산업화를 추진한다. 향후 해당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개별인정과 제품화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2017년부터 KIOST와 국책 과제인 해양미세조류 활용 인지기능개선 소재 기술개발 연구에 참여해왔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민관 협력 공동연구를 통해 다양한 기능성 소재와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국야쿠르트는 밝혔다.


​
▲왼쪽부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김병진 ㈜한국야쿠르트 대표이사 사장
​ ▲왼쪽부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김병진 ㈜한국야쿠르트 대표이사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