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중국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경기반등에 강도 조절

중국이 기준금리를 석 달 연속 동결했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을 이겨내고 경기 반등에 성공한 가운데 경기 안정화를 위한 통화 완화 강도가 약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중국 인민은행은 1년 만기 LPR(대출우대금리)가 전달과 같은 3.85%, 5년 만기는 4.65%로 전달과 같은 수준으로 집계됐다고 20일 공고했다. 중국의 LPR은 기준금리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7월 LPR 동결은 시장의 예측대로였다. 전례 없는 코로나19 충격에 직면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중국 당국은 올해 지급준비율과 정책 금리를 수차례 내리며 시중에 유동성을 대규모로 공급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 4월 LPR이 비교적 큰 폭으로 인하된 이후 계속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4월 1년·5년 만기 LPR는 각각 0.20%포인트, 0.10%포인트 내린 바 있다.

중국 정부는 인프라 시설 투자 확대, 특별국채 발행 등 재정 정책과 통화 완화 정책이 결합한 고강도 경기 부양책을 펼친 덕분에 분기별 경제성장률이 1분기 사상 최악인 -6.8%에서 2분기 3.2%로 끌어 올리며 브이(V)자 경기 반등에 성공했다.

경제가 코로나19의 충격에서 벗어나는 조짐이 뚜렷한 가운데 중국 당국이 이제 자산 거품 등 후유증을 우려해 통화 완화 강도를 전보다 크게 낮출 것이라는 전망이 점차 커지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

로이터 통신은 "이코노미스트들은 정책 결정자들이 긴급하게 취한 강력하고 통화 완화 정책에서 전환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정책 결정자들은 너무 강력한 경기 부양이 더 많은 빚과 금융 위험을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최근 들어 중국 당국은 시중에 풀린 돈이 실물 경제가 아닌 부동산 시장과 증시로 흘러가면서 주택과 주식 같은 자산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을 크게 경계한다.

중국 은행보험업관리감독위원회는 지난 11일 성명에서 "기업과 가계의 부채 비율이 상승 중인 가운데 일부 자금이 규정에 어긋나게 주택과 증권 시장으로 흘러가 자산 거품을 조장하고 있다"고 공개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