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상가·오피스도 주택으로 임대…정부 “주거용도 전환 사업 지원”

정부가 민간사업자도 공실 오피스·상가를 주거 용도로 전환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4일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따르면 도심 오피스·상가 공실 문제를 해결하고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민간 사업자에게도 공실 오피스·상가를 매입한 뒤 주거 용도로 전환·공급하는 사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해당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의 공공사업자만 가능했다.

민간사업 영역에서 용도 전환을 통해 2천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로 용도 전환에 필요한 리모델링 비용을 융자로 지원하고, 주거시설 필요한 주차장 추가 설치 등의 의무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다만, 정부는 민간사업자가 이런 지원을 받는 경우 공공성 확보와 교통혼잡 방지 차원에서 주거 취약계층 우선 공급, 10년 이상의 임대의무기간, 차량 소유자 입주 제한 등의 요건을 적용할 방침이다.

상가

이에 대해 시장의 반응은 일단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2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상가 공실률은 중대형이 평균 12.0%, 소규모가 5.0%로 전 분기 대비 각각 0.3%포인트, 0.4%포인트 증가했다.

오피스도 전분기 대비 공급이 증가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택근무 시행 확대로 신규 임차수요가 감소해 공실률이 전 분기보다 0.2%포인트 증가한 11.3%에 달했다.

현재 서울 도심지역 오피스 공실률은 9.8% 수준이다.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대표적인 서울 도심인 종로와 충무로의 오피스 공실률은 각각 12.2%, 19.8%까지 치솟았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역세권 청년주택도 예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주변과 시세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은 곳도 있어 본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있다"며 "임차인 자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임대료가 주변과 비슷한 수준이라면 공실로 시장에 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